우리 晉州柳氏진주류씨의 始祖시조는 大丞公대승공 柳車達류차달이시다. 初諱초휘는 海해요, 字자는 應通응통이며, 號호는 鵝沙아사이다. 公공께서는 後三國후삼국 末말에 지금의 黃海道황해도 信川郡신천군 文化面문화면인 儒州유주에서 태어나시었으며 儒州유주의 富豪부호이셨다. 高麗고려太祖태조 王建왕건이 三韓삼한을 統合통합하여 大高麗國대고려국을 세우려 後百濟후백제를 征伐정벌할 때에 家産가산을 털어 많은 수레와 軍糧군량을 調達조달하여 高麗고려를 開國개국하는데 크게 寄與기여한 功공으로 開國功臣개국공신인 太祖태조 統合三韓翊贊壁上통합삼한익찬벽상 二等功臣이등공신으로 策封책봉하고 大丞대승을 除授제수하였으며 以車爲達이차위달의 뜻으로 初名초명 海해를 車達차달이라 賜名사명하였다. 大丞公대승공 諱휘 車達차달을 始祖시조로 하여 儒州柳氏유주류씨로 내려오다가 高麗고려 高宗고종 때에 文正公문정공 柳璥류경께서 王政復古왕정복고의 衛士功臣위사공신이 되시어 그 功공으로 儒州유주를 文化문화로 昇格승격하게 됨으로써 貫鄕관향이 文化柳氏문화류씨가 된 것이다.

 

晉州柳氏진주류씨의 中始祖중시조는 大丞公대승공의 10世인 判寺事판시사 晉山君진산군 柳仁庇류인비이시다. 曾祖父증조부는 大丞公대승공의 7世이신 政堂文學정당문학 文簡公문간공 柳公權류공권이시며 祖父조부는 8世이신 密直使上將軍밀직사상장군 封菁川府院君봉청천부원군 柳彦琛류언침이시며 父부는 9世이신 樞密院事추밀원사 柳淳류순의 막내(季子계자) 아들이시다. 公공이 貫鄕관향을 晉州진주로 쓰게 된 것은 祖父조부이신 諱휘 彦琛언침께서 高麗고려 高宗고종 13年(1226) 知樞密院事지추밀원사 左散騎常侍좌산기상시를 거쳐 이듬해 樞密院事추밀원사 禮部尙書예부상서에 監門衛감문위 攝上將軍섭상장군을 命加명가하므로 이를 辭讓사양하는 글을 王왕에게 올리자 王왕이 이를 不允불윤하고 批答비답하여 이르기를 將軍장군이 功공이 있으면 大將軍대장군을 삼는 것이 옳고 大將軍대장군이 功공이 있으면 將次장차 무슨 職責직책을 더해야 하겠는가. 그러므로 이 같은 爵位작위를 設定설정하여 將軍장군의 元功茂烈원공무열을 報答보답하는 것이니 公공이 아니고 누가 그 벼슬을 받겠소. 이에 높은 級數급수를 加가하여 특별한 恩典은전을 보이나니 品秩품질은 八座팔좌에 버금가고 班列반열은 九卿구경보다 上位상위이다 하였다. 公공은 그 功勳공훈으로 封菁川府院君봉청천부원군의 封爵봉작을 받아 晉州진주를 食邑식읍[食邑晉州식읍진주 仍貫晉州잉관진주]으로 하였으며 封爵地봉작지인 食邑식읍 晉州진주를 다스리게 된 막내 孫子손자 諱휘 仁庇인비는 判寺事판시사 藝文提學예문제학 上護軍상호군에 올랐고 晉山君진산군으로 封봉해져 晉州진주에 移封이봉하였으니 文化柳氏문화류씨에서 移封晉州柳氏이봉진주류씨의 得貫祖득관조가 되시었다.

 

晉州柳氏진주류씨의 繁盛번성은 高麗朝고려조에서 登用등용되면서 크게 떨쳤다. 中始祖중시조 晉山君진산군의 長孫장손인 胡襄호양(翊襄익양)公 柳惠芳류혜방은 知靈光郡事지영광군사를 歷任역임하였으며 塗炭도탄에 빠진 百姓백성에게 善政선정을 베푼 牧民之官목민지관으로서 胡襄호양(翊襄익양)이라는 諡號시호를 받게 되었고 曾孫子증손자인 靖平公정평공 柳류구는 紅巾賊홍건적을 擊退격퇴하는데 中樞的중추적 役割역할을 하여 叛逆輩一黨반역배일당을 물리쳐 開京개경을 收復수복하는데 功공을 세워 開京收復개경수복 二等功臣이등공신으로 策錄책록되었고 政堂文學정당문학 太學士태학사를 歷任역임한 德高望重덕고망중의 老臣노신으로 明명나라에 賀正使하정사로 가셨다가 外交紛爭외교분쟁으로 13個月개월 동안 抑留억류되었던 高麗朝고려조의 忠臣충신으로서 開國原從功臣개국원종공신에 追敍추서되었으며 勤儉節約不務外飾근검절약불무외식의 行蹟행적을 높이 評價평가하여 太祖朝태조조 淸白吏청백리에 錄選녹선되었다. 公공의 아들 柳謙류겸은 1380년 文科及第문과급제하여 朝鮮조선 太宗朝태종조에서 廣州牧使광주목사, 寶文閣直提學보문각직제학, 刑曹議형조참의를 지낸 文臣문신으로 折玉偏多즉절옥편다즉 流匙亦有粱류시역유량 부서진 옥그릇에는 붕어만 그득하고 놀리는 수저에는 기장만이 있을 뿐이라는 詩시를 남겨 世宗朝세종조 錄選녹선 淸白吏청백리로서 家門가문을 빛냈으며 膝下슬하에 吏判公이판공 柳怡류이, 北部令公북부령공 柳悅류열, 寺尹公시윤공 柳류척, 判事公판사공 柳류전을 두셨으나 季子계자인 判事公판사공 諱전휘전은 失傳실전으로 系代계대를 잇지 못하여 晉州柳氏大宗會진주류씨대종회를 構成구성하는 四大 派宗사대 파종 中중 三大 派宗삼대 파종을 이루고 있다.

 

晉山君진산군의 次孫차손인 安簡公안간공 柳惠孫류혜손은 宰臣級재신급인 密直밀직, 僉議府評理첨의부평리, 判厚德府事판후덕부사를 지내시면서 朝鮮조선 太祖태조 卽位즉위 時시 軍資少尹군자소윤, 遂安郡事수안군사, 開城少尹개성소윤을 歷任역임한 次子차자 守齋公수재공 柳珦류향과 함께 不事二君불사이군의 節義절의와 志操지조를 지키셨으며 長子장자 文簡公문간공 柳琰류염은 文科及第문과급제하여 全羅道 觀察黜陟使전라도관찰출척사, 判漢城府使판한성부사, 世宗朝세종조 淸白吏청백리로 錄選녹선되시었고 三男삼남 縣監公현감공 瑱진은 新寧縣監신령현감을 지내셨다. 學問학문이 높으신 公공은 安簡안간이라는 諡號시호를 받으셨으며 晉州柳氏大宗會진주류씨대종회를 이루는 四大 派宗사대 파종의 一員일원으로 蕃衍번연하고 있다.

 

우리 晉州柳氏진주류씨는 高麗고려 末말에서 朝鮮朝조선조에 이르기까지 文武문무 兩面양면에서 그야말로 名實相符명실상부한 蕃衍번연 家門가문으로서 子孝孫昌자효손창 代代대대로 祖宗조종의 遺業유업을 이어와 文講武習문강무습하여 國家국가의 良材양재가 되어 어진 德덕을 널리 베풀어 世上세상에 미치게 하는 積德累仁적덕누인으로 크게 發展발전해서 文武重臣문무중신과 忠義節烈충의절열, 孝友淸白효우청백의 大夫대부와 선비가 歷史역사에 끊임없이 나타나 그 人物인물로는 大提學대제학 2名, 淸白吏청백리 4名, 相臣상신 2名, 書畵서화 4名, 絶義절의 5名, 功臣공신 7名, 享祠향사 4名, 統制使통제사 9名, 孝行錄효행록 14名, 登壇錄등단록 4名, 文科及第者문과급제자 80名, 武科及第者무과급제자 380餘名여명, 그밖에 六曹判書육조판서와 三司삼사의 臺諫대간 承旨승지 地方牧民官지방목민관, 原從功臣원종공신 原從勳원종훈 等등을 받은 분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우리 東國동국의 名門巨族명문거족은 높은 벼슬을 지내면서 高陽고양 九智山구지산 蕃德洞번덕동에 晉陽(晉州진주)柳氏진양류씨 여러 代대의 先祖선조를 모셔져 왔으며 이곳에 처음으로 모신 분이 高麗末葉고려말엽 藝文館 大提學예문관 대제학을 지내신 靖平公 諱 정평공 휘 구이신데 朝鮮太祖조선태조 7年(戊寅무인)에 돌아가셨으니 어언 六百餘육백여 年년이 흘러 祖孫代代조손대대로 이어져 오다가 1990年(庚午경오)에 墓域묘역 一部일부가 新市街地域신시가지역으로 編入편입되어 1992年(壬申임신)에 上樑상량하고 1993年(癸酉계유)에 墓域묘역과 明閣명인각을 重建중건하여 晉州柳氏진주류씨의 貫祖관조인 晉山君진산군 諱휘 仁庇인비와 아들 晉州伯진주백 諱휘 洧유, 長孫子장손자 翊襄(胡襄호양)公익양공 諱휘 惠芳혜방, 그리고 次孫차손인 安簡公안간공 諱휘 惠孫혜손의 四位壇4위단과 曾孫子증손자 淸白吏청백리 靖平公정평공 諱휘 구, 高孫子고손자 淸白吏청백리 諱휘 謙겸, 그리고 派祖파조가 되는 先祖선조들의 墓묘를 위로 傍系방계와 아래로 한 宗中종중의 支派지파에 이르기까지 같은 墓域묘역에 墓所묘소와 設壇설단으로 20位위를, 配位배위까지를 合합하면 45位위를 鄕土文化遺蹟地향토문화유적지로 指定지정된 高陽市고양시 幸信洞행신동 晉州柳氏世葬地진주류씨세장지에 모시고 있다. 晉州柳氏大宗會진주류씨대종회에는 四大 派宗會사대 파종회 下部하부에 44個 支派지파가 登錄등록되어 運營운영하고 있는데 그간 政治정치, 學問학문, 軍事군사 各각 分野분야에 걸쳐 큰 業績업적을 남긴 人物인물들이 輩出배출되었다.

 

우리 門中문중은 國難국난이 있을 때마다 忠誠충성을 다하여 나라에 報答보답하겠다는 盡忠報國진충보국의 精神정신과 代代대대로 淸白청백 忠義충의를 家門가문에 전하는 傳家전가의 世業세업으로 삼아 왔기 때문에 예부터 전해오는 遺風餘烈유풍여열이 아직도 燦爛찬란히 남아 끊이지 않고 있으니 어찌 아름다운 일이 아니리오! 이를 法법으로 삼고 본받아서 능히 先事선사에 부지런하고 着實착실하게 勤實근실한다면 이것이 곧 先祖선조를 辱욕되지 않게 하고 그 훌륭한 先代선대의 德業덕업을 繼承계승하는 일이라 아니 하겠는가. 先代遺業선대유업의 顯揚事業현양사업과 後學人材育成후학인재육성에 뜻을 두고 晉山奬學會진산장학회를 結成결성하여 많은 棟梁之材동량지재를 키우고자 함은 祖上조상의 德덕을 追慕추모하고 태어난 根本근본을 잊지 않고 報答보답하는 追遠報本추원보본의 精誠정성으로 各界 各層각계각층에서의 中樞的중추적 役割역할과 機能기능을 千秋萬歲천추만세 擔當담당하게 하여 國家국가와 社會사회에 이바지 하도록 하는 것이라 아니할 수 없다.

 

오늘날에 와서는 모든 文明문명이 一日 生活圈일일생활권의 國際化국제화로 우리의 固有文化고유문화보다도 西歐文物서구문물이 蔓延만연하게 됨으로써 人心인심을 陷沒함몰시켜 子孫자손된 道理도리인 孝子효자와 慈孫자손 됨이 漸次점차 적어지고 있는 世態세태속에서도 우리 家門가문은 崇祖睦宗숭조목종과 人和團結인화단결하여 그 어느 閥閱華族家門벌열화족가문보다 名家명가의 後裔후예임을 自負자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後孫후손들은 忠孝傳家충효전가 淸白遺業청백유업 盡忠報國진충보국 忠誠충성을 다하여 나라에 報答보답하고 忠孝충효로써 代대를 이어 깨끗한 마음으로 業績업적을 남기라는 先祖선조의 德目덕목을 이어받아 子孫萬代자손만대에 길이 家門가문의 歷史역사를 燦爛찬란하게 빛낼 수 있도록 一路일로 邁進매진하고 精進정진하여야 할 것이다.

 

2012年(壬辰) 12月 31日

晉州柳氏大宗會

晉州柳氏世譜編纂委員會